본문 바로가기
경제,비지니스,재테크

아파트 장기수선충당금 세입자 챙겨나가세요 (ft. 상가,주택)

by 좋은예감 2022. 2. 13.
반응형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이나 상가가 있는 건축들 모두 연식이 생기며 노후화가 진행되기 마련인데요,

이렇게 노후화가 진행되면서 건축물등의 배관이나 엘레베이터,외벽등등 다양하게 문제가 생겼을 때 수선을 해야하고 여기에 들어가는 수선비용을 적립하기 위한 비용들을 각 세대의 소유주들로부터모아 적립을 해두는 금액을 바로 장기수선청당금이라고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장기수선충당금은 아파트 관리비용에 포함되어 함께 내게 되며, 원칙적으로 등기상에 소유자권자 내야 합니다. 떄문에 전세나 월세등으로 들어가 있는 세입자는 아파트 관리에 포함되어 있는 장기수선충당금의 경우에는 임대차계약이 만료 뒤 퇴거할 때 별도로 돌려받아서 나갈 수 있습니다.  물론 보증금과는 별도지요!

 


비용산정

장기수선충당금의 비용같은 경우는 아파트의 연식이나 브랜드,단지수마다 모두 차이가 있습니다. 

단지 내 들어가 있는 커뮤니티나 시설도 모두 다르고 연식에 따른 수선의 정도 차이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장기수선층금은 관리내역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받는방법

장기수선충당금은 아파트 내에 있는 관리사무소에 방문하여 관리비내역서 및 납부확인서등을 발급 받아 임대인에게 청구하시면 되고 만약 돌려받지 못한 경우에는 반환소송을 통해 받으시면 됩니다.


 

 

 

관리비 항목의 장기수선충당금을 확인해 보면, 그렇게 큰 비용은 아니다보니 그냥 지나칠 수 있는데 최소 전세계약이 2년인걸 감안하면 생각보다 큰 금액이 모이게 되니까 꼭 잊지 마시고 받아서 나가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